블로그 페이스북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관련분류 : 여행/요리 / 역사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우리 문화유산 1001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장일규
ㆍ역 자
ㆍ구 분 국내서
ㆍ발행일 2016년 06월 07일
ㆍ정 가 39,000원
ㆍ페이지 812 페이지
ㆍISBN 978-89-6053-382-0
ㆍ판형 160ⅹ210
ㆍ출판사 마로니에북스

한국 문화와 역사의 뿌리를 찾는다!


삼국유사와 같은 기록물부터 고인돌, 남한산성 등 유적, 그리고 강강술래처럼

우리 몸과 마음에 깃든 무형 유산까지 빛나는 우리 문화유산 1001가지를 알아보자!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 1001곳을 엄선해 지역별로 구성했다.
다채로운 사진, 친절한 설명과 함께 우리 유적과 유물을 더욱 생생하게 만나보자.


30년간 우리 유적과 역사적인 현장을 답사하며 공부해온 저자가 문화유산에 대한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해설과 의미를 풀어준다. 독자가 쉽게 찾아가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옛 행정구역 명칭과 새 주소를 모두 담았고, 편리하게 구성한 색인으로 원하는 문화재를 쏙쏙 골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문화재마다 핵심 내용을 설명해 공부가 필요한 아이부터 어른까지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식상한 네이버 지식인은 이제 그만!

실감 나는 정보로 역사 과제를 해결한다!


공부하는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책!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내가 어디서 왔는지, 나를 만든 배경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뿌리를 고민하게 된다. 궁금한 것도 많고 알고 싶은 것도 많은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알려주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 한 나라의 역사는 현재를 구성하는 가장 단단한 초석이고, 문화유산은 그 뚜렷한 흔적이다. 선사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꼭 봐야 할 문화유산과 미처 생각지 못한 유물을 모두 담았다. 오늘날 우리를 만들어준 한국인의 뿌리를 눈으로 확인하게 해주는 소중한 자료다.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우리 문화유산 1001』은 현존하는 우리 문화유산을 모두 포괄한 ‘우리 문화유산 대백과사전’이다. 경복궁, 석굴암, 팔만대장경 등 널리 알려진 유산은 물론,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감옥에서 쓴 유묵, 조선을 화려하게 꽃피운 정조의 그림, 통일신라 때 밥을 지어 승려 3천여 명이 공양했다는 법주사 철솥, 중국에 있는 광개토대왕릉비와 고구려의 첫 도성인 오녀산성 등 우리 조상의 발자취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유적과 유물을 총망라했다.

대한민국의 오늘을 있게 한 우리 조상의 찬란한 흔적을 찾아 이 책과 함께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책머리에

오늘날 한국 사회는 매우 복잡하다. 전통에 의지하면서 조상을 기리던 삶은 첨단기기에 의존하면서 세계와 소통하는 삶으로 급속히 변화했다. 그러나 그 변화가 모든 이에게 골고루 받아들여진 것은 아니어서, 몸과 마음이 디지털과 아날로그 사이에서 갈 길을 잃고 있다. 때문에 이제 한국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는 정형화된 틀을 극복하고 원래의 다양한 모습 그대로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곧 유적·유물에 담긴 당시 사람들의 치열했던 삶의 흔적을 고스란히 느껴야 할 필요가 있다.

한국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는 문헌기록과 현장조사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문헌기록과 현장답사가 반드시 어우러져 진행된 것은 아니었다. 그동안 신라 말에 활동한 최치원을 공부하면서 문헌 기록의 한계를 적지 않게 느꼈다. 그것은 자연히 그가 머물거나 거쳐 갔던 여러 현장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최근에 십수 년 동안 답사 관련 수업을 진행하면서, 문헌기록의 내용과 현장조사의 느낌을 보다 구체적이면서 쉽게 전하고 싶었다. 이를 위해서 다시 관련 문헌을 찾았고 전국 곳곳을 네 차례나 돌며 지리적 조건과 유적·유물의 분포를 새롭게 이해했다. 작은 결과이지만, 이 책에 삼십 년 가까이 공부하면서 느낀, 오랜 전통 위에서 다양한 삶을 살았던 선인의 흔적에 대한 나름의 감상과 설명을 담았다. (저자의 말)



 
지은이 | 장일규
국민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저서에 『최치원의 사회사상 연구』(2009 문화관광체육부 우수학술도서), 『古代東アジアの知識人崔致遠の人と作品』(공편저), 『한국 역사상 관료제 운영시스템에 관한 연구』(공저), 『신라 속의 사랑, 사랑 속의 신라: 삼국시대편』(공저), 『신라 속의 사랑, 사랑 속의 신라: 통일신라편』(공저), 『금석문을 통한 신라사 연구』(공저) 등이 있다. 불교와 유교를 중심으로 한국 고대·고려시대 사회사상사에 관한 글을 50여 편 이상 발표했다.

한국 역사문화를 문화권으로 이해하는 『우리 역사문화의 갈래를 찾아서』 출간 작업에 기획·총괄 실무와 집필을 맡아 『우리 역사문화의 갈래를 찾아서: 안동문화권·경주문화권·지리산문화권·금강문화권·태백문화권』(공저)을 간행했다. 중국과 일본 속 한국 역사문화를 정리해 『중국 속의 한국문화』, 『일본 속의 한국문화』(공저)를 발간하기도 했다. 전공 강의와 더불어 국민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 현장 답사 관련 강의를 했고, 한국문화재재단, 국립중앙박물관회, 한국해양재단을 비롯해 여러 단체에서 문화유적 답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지냈고, 신라사학회 부회장, 고운학회 출판이사, 사단법인 동북아최치원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마로니에북스 : 죽기전에 꼭 1001" 시리즈 도서는 총 30권 입니다.
-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 2nd Edtion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 : 7th Edtion
-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팝송 1001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1001권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우리 문화유산 1001
-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 : New Eition
-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세계 레스토랑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 : NEW EDITION
- 죽기 전에 꼭 찍어봐야 할 사진 1001
-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팝송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
- 죽기 전에 꼭 가야 할 세계휴양지 1001
-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여행 1001
-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 1001
-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계 역사 1001 Days
-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
- 죽기 전에 꼭 마셔봐야 할 와인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역사 유적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
-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 죽기 전에 꼭 만들어 봐야 할 요리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자연 절경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점
-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1001권
-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앨범 1001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편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