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페이스북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관련분류 : 미술 / 미술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3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루치아 임펠루소
ㆍ역 자 최병진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14년 04월 07일
ㆍ정 가 12,000원
ㆍ페이지 160 페이지
ㆍISBN 978-89-6053-348-6
ㆍ판형 178×225
ㆍ출판사 마로니에북스

빛이 만들어내는 색채와 온화한 부드러움이 가득한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미술관



“진정한 명화라면 늘 생각할 만한 질문들을 제시해줄 것이다.”


관람객에게 마치 숙제와 같이 제시된 이 문장은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에 소장품인 조르조네의 <폭풍>에 내재된 이야기를 해석하기 위한 시작이다. 경이로운 분위기와 색채의 조화가 놀라운 이 작품은 쉽지 않은 도상학적 의미를 내재하고 있다. 그리고 이처럼 각 작품마다 이야기를 가진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걸작들이 잠들어 있는 곳이 바로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이다.

19세기 초 나폴레옹에 의해 점령된 베네치아에는 커다란 변혁이 시작됐고 40여 개의 교회 재산이 국가에 귀속된다. 교회가 소장했던 미술품들을 처분하면서 베네치아의 아카데미는 화가 지망생들을 위해 작품의 일부를 구입했고, 이를 중심으로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의 컬렉션과 교육을 위한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이 설립된 것이다. 현재의 미술관은 영광을 간직한 도시인 폰테게토 델라 파리나라로 이전한 것으로 이곳에 위치한 유서 깊은 건물 중 스쿠올라 데 카리타를 이용하는 것으로 기획된다. 1811년 건축가 잔안토니오 셀바에 의해 오랜 스쿠올라는 베네치아의 영화로움이 간직된 7개의 전시실과 자연채광이 활용 가능한 아름다운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된다.

조르조네, 티치아노, 만테냐, 틴토레토와 같은 초기 르네상스의 대가부터 조반니 벨리니와 같은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전성기 대가까지, 관람객은 한 공간에서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시작과 절정을 체계적으로 감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무역도시로서 누렸던 베네치아의 화려함이 화면에 재현된 베두타 중 특히 빅토레 카르파초의 성녀 우르술라의 이야기와 같은 대형 연작들은 당대의 사실적인 풍경을 담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또한 인간의 상상력과 실제가 결합된 카프리초와 같은 회화 양식은 상상력을 화면 안에 구현해낸 놀라운 작품들이다. 종교에 대한 강렬한 부드러움, 온화하고 유려한 감정의 깊이가 느껴지는 초상, 사진과 같은 정교한 구성의 베두타까지. 베네치아의 화가들은 자신들의 장점과 역량을 깊이 있게 꾸밈없이 표출해낼 줄 아는 사람들이었다.

티치아노의 "폭풍"이 소장되기까지의 과정과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의 역사 그리고 90여 점의 대표 작품과 그에 대한 해설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베네치아 르네상스의 과정과 찬란했던 도시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친절한 도슨트가 들려주는 한 권의 미술 :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

"세계의 미술관 기행" 시리즈는 세계 유수의 미술관을 기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미술관 안내서들과 같은 카테고리 안에 있다. 하지만 이 시리즈는 개인적인 감상이나 여행기는 배제한 채, 각 페이지마다 소장 작품 한 점을 소개하고 그 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독자는 곧바로 미술관의 전시실로 들어설 수 있다. 그렇다고 평론가처럼 전문적이거나 딱딱한 설명을 늘어놓는 것은 아니다. 그림에 대해서, 또 화가의 삶, 당대의 화풍, 다른 작가와의 관계 등에 대해 쉽고도 핵심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렇지만 글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단연 실제 작품이다. "세계의 미술관 기행" 시리즈의 각권에는 미술관에 소장된 작품의 이미지가 도감 부럽지 않을 정도의 비중으로 수록되어 있다. 즉, 이것은 한 권의 미술관이다. 이 책을 관람하는 동안 나와 함께 미술관을 돌고 있는 이는, 말하자면 ‘도슨트’다. 해당 미술관과 작품에 정통한 이야기꾼 말이다. 그는 매력적으로 눈을 잡아끄는 명화 앞으로 나를 이끌어 실컷 감상하게 한 후, 그림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주옥 같은 정보들을 차분한 목소리로 들려주기 시작한다.


 
지은이 : 루치아 임펠루소
미술사학자이자 도상학의 전문가이다. 지난 수년간 엘렉타와 함께 일하면서 미술에 관한 책을 저술했으며, 국내에서는 『메르로폴리탄 미술간』 등이 출간되었다. 또한 르모니에와 에이나우디 스쿠올라에서 수많은 교과서를 편집하기도 했다.


옮긴이 : 최병진
한국 외국어 대학교 이탈리어과를 졸업한 후 로마 국립대학교 라 사피엔자에서 르네상스 미술에 관한 논문으로 학사학위를 받았다. 동 대학에서 박물관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피렌체 국립대학교에서 같은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로마 포리 임페리알레 박물관에서 인턴으로 일했고 페데리코 제리 재단의 미술사 교육 과정을 이수했다. 옮긴 책으로는 『에르미타슈 미술관』, 『대영 박물관』과 Art Book 시리즈 『모네: 빛의 시대를 연 화가』, 『뒤러: 인문주의 예술가의 초상』, 『마네: 전통에 반기를 든 근대의 화가』, 『호퍼 고독한 현대인의 자화상』 『르네상스 미술: 신과 인간』 등이 있다.
 
 
"마로니에북스 :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 도서는 총 14권 입니다.
- 반 고흐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
- 내셔널 갤러리 : 세계 미술관 기행 2
- 프라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3
-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4
- 오르세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5
- 루브르 박물관 : 세계 미술관 기행 6
- 대영 박물관 : 세계 미술관 기행 7
- 우피치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8
-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9
- 에르미타슈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0
- 알테 피나코테크 : 세계 미술관 기행 11
- 빈 미술사 박물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2
-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3
- 베를린 국립 회화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4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