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페이스북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관련분류 : 미술 / 미술
인상주의 : 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ㆍ역 자 하지은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9년 08월 19일
ㆍ정 가 25,000원
ㆍ페이지 428 페이지
ㆍISBN 978-89-6053-075-1
ㆍ판형 205×240
ㆍ출판사 마로니에북스
교양을 갖춘 사람이건 배우지 못한 사람이건, 혹은 미술애호가건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이건 상관없이 가장 유명한 인상주의 그림 정도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어디든 인상주의 전시회가 열리는 곳에는 어김없이 어마어마한 인파가 몰리는 것으로 인상주의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을 알 수 있다.

‘인상주의’라는 용어는 인상주의 화가들이 아니라 비평가이자 신문기자였던 루이 르루아가 조롱과 경멸의 의미로 붙인 것이다.

『인상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간략하고 알기 쉽게 정리·요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시간적 순서에 따라 인상주의 화가들의 젊은 시절과 이들을 가르치며 영향을 주었던 스승들로부터 출발해, 기성 미술계에 충격을 주고 이들의 결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여덟 번의 인상주의 전시회(1874∼1886)로 이어진다.

140개의 주제는 개괄된 본문과 설명이 있는 그림을 통해 작품, 화가, 화상과 수집가, 이론가, 비평의 변화, 모티프, 장소, 정치·문화적 배경, 기법과 양식을 소개한다. 42개의 작품 해설은 동일한 수의 걸작에 대한 꼼꼼한 분석으로 독자의 관심을 모은다. 또한 두 페이지를 가득 메운 그림의 세부는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이를테면 재빠른 붓질, 특징적인 색채, 빛과 투명함의 효과를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은 인상주의 시대의 복잡다단한 상황을 쉽게 이해하게끔 방향을 제시하는 해설서가 되고, 독자로 하여금 개별화가와 작품에 대해 개인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자극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책 속으로 - 서문 중에서

인상주의 화가들은 도시의 풍경을 주제로도 그림은 많이 그렸다. 오늘날의 뉴욕처럼 1900년대 후반의 상징적인 도시는 파리였다. 카유보트나 피사로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인상주의 화가들은 넓은 인도에 카페, 레스토랑, 극장, 댄스홀이 늘어서 있고, 수많은 보행자와 마차들로 하루 종일 북적거리는 널찍한 가로수 길에서 편안함을 느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인물화에도 관심을 가졌다. 막 화가의 길에 들어선 이들은 직업모델을 고용할 돈이 없었기 때문에 친구들이나 가족의 모습을 주로 그렸다. 예컨대 바지유는 르누아르를 그렸고, 마네는 베르트 모리조를 모델로 썼으며, 모리조는 자신의 어머니와 언니를 모델로 세웠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조형언어는 분명하다. 그래서 개인의 미학적 지식과 문화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사람들이 이러한 단순함을 개념과 의미의 부재로 잘못 이해하고 비웃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인상주의 회화가 내용적으로도 풍부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르누아르의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처럼 인상주의 그림은 사랑과 우정과 함께 삶을 영위하는 기쁨에 대한 찬가로 해석할 수 있다. 반 고흐의 자살과 고갱의 고통스러운 방랑에도 불구하고 인상주의 회화는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사랑과 행복에 대한 욕망을 끊임없이 불러일으키고 구현하고 있다.

 
[지은이 :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밀라노의 미술품 경매소에서 판화와 고서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고대 회화와 19세기 회화에 대한 여러 편의 카탈로그를 편집하였다. 다수의 전문 미술 비평지와 잡지에 기고하고 있으며, 몬다도리 출판사에서 『프레스코』와 『표현주의』의 편집을 맡았다.

[옮긴이 : 하지은]
고려대학교 서양사학과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점』『반 고흐 미술관』『메트로폴리탄 미술관』『카라바조』 등이 있다.
 
 
"마로니에북스 : 아트오딧세이" 시리즈 도서는 총 7권 입니다.
- 르네상스 미술 : 신과 인간
- 현대미술 : 대중성과 다양성의 예술(20세기 그림 여행)
- 아방가르드 :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세계(20세기 그림 여행)
- 낭만과 인상주의 : 경계를 넘어 빛을 발하다(19세기 그림 여행)
- 바로크와 로코코 : 극적인 역동성과 우아한 세련미(18세기 그림 여행)
- 미술사를 빛낸 세계 명화 : ABC 화가 순으로 보는
- 인상주의 : 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