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페이스북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관련분류 : 미술 / 명화
내셔널 갤러리 : 세계 미술관 기행 2
크게보기 l
ㆍ저 자 다니엘라 타라브라
ㆍ역 자 박나래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7년 04월 10일
ㆍ정 가 12,000원
ㆍ페이지 160 페이지
ㆍISBN 978-89-6053-014-0
ㆍ판형 178x225
ㆍ출판사 마로니에북스
런던에서 만난 유럽 미술의 ‘세레나데’
내셔널 갤러리

내셔널 갤러리의 대형 계단, 기둥, 그리고 작은 돔 형식의 지붕은 타임스퀘어의 독특한 배경이다.
런던 심장부의 전형적인 상징이 된 이 19세기풍의 건축물은 미술관의 역할과 의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내셔널 갤러리의 훌륭한 회화 컬렉션은 가히 ‘국가적’ 자산이라 말할 수 있는데, 왕족의 유산뿐만 아니라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 식민지로부터 차출된 작품도 있다.

영국의 국립미술관으로 설립된 내셔널 갤러리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는 것은 주로 구입하거나 유산으로 물려받은, 혹은 기증받은 작품들로, 이 중에는 연작 시리즈도 상당수를 차지한다. 수많은 작품의 표찰에는 각각의 작품이 제작된 곳, 연도, 그리고 구입 가격까지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이런 연유로 내셔널 갤러리는 미술사의 이해에 필수적인 기준이 되는 장소로 여겨진다.

특히 14~16세기의 이탈리아 화가들, 최초의 플랑드르파, 17세기 네덜란드의 미술사조, 그리고 마사초부터 파올로 우첼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부터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다 빈치부터 라파엘로까지의 토스카나 인문주의 작품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어, 미술사의 귀중한 핵심으로 손색이 없다. 이들을 한데 묶어 비교할 수는 없지만, 미술관 깊숙한 구석구석까지 미친 예술에 대한 깊은 사랑은 모든 회화들의 특성을 이례적으로 집약하여 보여준다.

화려한 장비나 박물관지의 해석, 하물며 비교적 최근에 개장한 절도 있는 세인즈베리 윙을 들먹이지 않아도 내셔널 갤러리는 모든 작품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고 있다. 알맞은 빛, 최적의 보관 상태, 무엇보다 배치상의 논리적 비교 및 대조가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은 감동적인 주요 걸작들과 그에 대한 쉬운 이해, 그리고 예술과 아름다움에 대한 열정과 더불어, 독자들과 미술관으로의 즐거운 산책을 떠날 것이다.









친절한 도슨트가 들려주는 한 권의 미술 :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

"세계의 미술관 기행" 시리즈는 세계 유수의 미술관을 기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미술관 안내서들과 같은 카테고리 안에 있다. 하지만 이 시리즈는 개인적인 감상이나 여행기는 배제한 채, 각 페이지마다 소장 작품 한 점을 소개하고 그 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독자는 곧바로 미술관의 전시실로 들어설 수 있다. 그렇다고 평론가처럼 전문적이거나 딱딱한 설명을 늘어놓는 것은 아니다. 그림에 대해서, 또 화가의 삶, 당대의 화풍, 다른 작가와의 관계 등에 대해 쉽고도 핵심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렇지만 글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단연 실제 작품이다. "세계의 미술관 기행" 시리즈의 각권에는 미술관에 소장된 작품의 이미지가 도감 부럽지 않을 정도의 비중으로 수록되어 있다. 즉, 이것은 한 권의 미술관이다. 이 책을 관람하는 동안 나와 함께 미술관을 돌고 있는 이는, 말하자면 ‘도슨트’다. 해당 미술관과 작품에 정통한 이야기꾼 말이다. 그는 매력적으로 눈을 잡아끄는 명화 앞으로 나를 이끌어 실컷 감상하게 한 후, 그림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주옥 같은 정보들을 차분한 목소리로 들려주기 시작한다.


 
글쓴이
다니엘라 타라브라 : 다니엘라 타라브라는 예술사가로, 오랫동안 예술에 관련된 활동에 몸담아 왔으며 예술서와 전시 카탈로그를 제작하는 등의 회화 연구가 활동을 겸하고 있다. 주요 문화단체의 컨설턴트로서 예술과 역사 등을 주제로 한 강의와 가이드 투어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출간한 서적으로는 『런던 내셔널 갤러리』,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이상 몬다도리), 『루벤스』(엘렉트라) 등이 있다.

옮긴이
박나래 :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이탈리아어를 전공했고, 특히 미술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박물관 시리즈 중 『런던 내셔널 갤러리』를 비롯하여 『파리 루브르 박물관』,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의 번역을 하였다. 현재 이탈리아 미술서적 번역을 하며 패션 홍보인으로서의 길을 걷고 있다.
 
 
"마로니에북스 :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 도서는 총 14권 입니다.
- 반 고흐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
- 내셔널 갤러리 : 세계 미술관 기행 2
- 프라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3
-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4
- 오르세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5
- 루브르 박물관 : 세계 미술관 기행 6
- 대영 박물관 : 세계 미술관 기행 7
- 우피치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8
-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9
- 에르미타슈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0
- 알테 피나코테크 : 세계 미술관 기행 11
- 빈 미술사 박물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2
-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3
- 베를린 국립 회화관 : 세계 미술관 기행 14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도움말